[2024] #3 적과의 동침: 흑백논리

#2κ°€ μ•„λ‹Œ #3 인 μ΄μœ λŠ”, #2 글은 이미 μ‘΄μž¬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μ–΄λŠμˆœκ°„ λΉ„κ³΅κ°œλ‘œ λ°”λ€Œμ—ˆμ„ 뿐.

 

적과의 동침: 흑백논리

1) λ“±μž” 밑이 μ–΄λ‘‘λ‹€. λ‚΄κ°€ 항상 κ²½κ³„ν•˜λŠ” 것이 μ‹€μ œλ‘  λ‚΄ μ•ˆμ— μžˆμ„ 수 μžˆλ‹€.

2) 흑백논리. λ‚΄κ°€ κ°€μž₯ κ²½κ³„ν•˜λŠ” μ—¬μš°μ΄λ‹€. λ‚΄ 맘 μ–΄λ”˜κ°€μ— μ‘΄μž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 

λ‚œ 메타인지가 λ›°μ–΄λ‚˜λ‹€. 

λ‚˜λ¬΄μœ„ν‚€λ₯Ό 빌리자면,

메타인지: μžμ‹ μ˜ μƒκ°μ΄λ‚˜ λŠλ‚Œμ΄λ‚˜ 지식에 λŒ€ν•΄ κ³§μ΄κ³§λŒ€λ‘œ 받아듀이지 μ•Šκ³  이게 λ§žλ‚˜ μ•„λ‹ˆλ‚˜ 슀슀둜 검증을 κ±°μΉ˜λŠ” 것이닀. 더 λ‚˜μ•„κ°€μ„œ λ‚΄κ°€ λ§žλŠ” 건가 ν•˜λ©΄μ„œ 슀슀둜 μ˜μ‹¬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 

λ‚˜μ˜ 사고 λŠ₯λ ₯은 κ³ 2λ•Œ λΆ€ν„° μ‹œμž‘ λ˜μ—ˆλ‹€. λ‹€λ₯Έ κΈ€μ—μ„œλ„ 많이 μ–ΈκΈ‰ ν–ˆμ§€λ§Œ, κ·Έ λ‹Ήμ‹œ λ‚˜λŠ” 세상이 λ‚˜μ—κ²Œ μ œμ‹œν•˜λŠ” 길이 λ§žλŠ”μ§€ μ˜μ‹¬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 μ •ν™•νžˆλŠ”, "λ§žλŠ”μ§€ λ‹€μ‹œ λ”°μ Έλ³΄λŠ” κ³Όμ •"을 κ±°μ³€λ‹€κ³  ν•  수 μžˆλ‹€. 즉, 믿지 μ•Šμ•„μ„œ μ˜μ‹¬ν•˜λŠ”κ²Œ μ•„λ‹ˆλΌ 맞으면 맞고, 틀리면 틀리닀 λΌλŠ”κ±Έ 체크해 λ³΄μžλŠ”κ±°λ‹€.

 

κ·Έ 이후, λ‚˜λŠ” μ–΄λ– ν•œ μ†Œμ‹μ„ μ ‘ν• λ•Œλ„ λΉ„νŒμ μœΌλ‘œ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법을 μžμ—°μŠ€λ ˆ μ΅ν˜”λ‹€. 특히 μš”μ¦˜ μ‹œλŒ€μ— λ”μš± ν•„μš”ν•œ λŠ₯λ ₯이라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숏폼이 λŒ€μ„ΈμΈ 21μ„ΈκΈ°λŠ” λ¬΄μ˜μ‹μ μΈ λ°›μ•„λ“€μž„μ— λ…ΈμΆœλ˜κΈ° λ„ˆλ¬΄ μ—΄μ•…ν•˜λ‹ˆκΉŒ. 이미 μ ˆμ—¬μ‘Œμ§€λ§Œ.

 

ν•˜μ§€λ§Œ λ‚˜ 쑰차도, λ•Œλ•Œλ‘œ λ‚˜μ˜ 함정에 λΉ μ§€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žˆλ‹€. 그건 λ°”λ‘œ "λ‚˜"에 λŒ€ν•΄ 생각할 λ•Œλ‹€.

 

ν›ˆμˆ˜, 인지적 λΆ€ν•˜, 터널 λΉ„μ „

바둑을 λ‘˜ λ•Œ, κ²Œμž„μ„ 직접 ν”Œλ ˆμ΄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λ§Žμ€ 정보λ₯Ό μ²˜λ¦¬ν•˜κ³  μ—¬λŸ¬ 가지 κ°€λŠ₯성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인지적 λΆ€ν•˜κ°€ λ†’λ‹€. 반면, 제 3자인 κ΄€μ „μžλŠ” μ΄λŸ¬ν•œ μš”μΈμ—μ„œ 자유둭기 λ•Œλ¬Έμ— 더 κ°κ΄€μ μœΌλ‘œ 상황을 νŒλ‹¨ν•˜κ³  더 λ‚˜μ€ μ „λž΅μ„ μ œμ‹œν•  수 μžˆλ‹€. 이것을 "ν›ˆμˆ˜"라고 ν•œλ‹€. 

 

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‹€.

 

λ‚΄κ°€ 세상을 바라볼 λ•ŒλŠ” κ°κ΄€μ μœΌλ‘œ λΉ„νŒμ μœΌλ‘œ νŒλ‹¨ν•˜λŠ”κ±΄ λ…Έλ ₯ν•˜λ©΄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š°λ¦¬κ°€ 자기 μžμ‹ μ— λŒ€ν•΄ κ°κ΄€μ μœΌλ‘œ, λΉ„νŒμ μœΌλ‘œ λ°”λΌλ³΄λŠ” 것은 μΆ©λΆ„ν•œ λ…Έλ ₯μœΌλ‘œλŠ” μ–΄λ ΅λ‹€.

 

λ‚˜λŠ” μ–΄λŠμ •λ„ λ‚˜ μžμ‹ μ„ μ˜μ‹¬ν•˜λŠ” 생각에 μ΅μˆ™ν•˜μ§€λ§Œ, μ–΄λ– ν•œ λ‚΄κ°€ 아직 잘 λͺ¨λ₯΄λŠ” μ˜μ—­μ— λŒ€ν•΄ "선택"μ΄λ‚˜ "νŒλ‹¨"을 ν•˜λ € ν•  λ•Œ μ—¬μ „νžˆ 흑백논리에 κ°‡νžˆ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λ‹€.

 

λΉ„μ „μ˜ λΆ€μž¬

졜근 λ°•μ‚¬ν•™μœ„μ— μ§„ν•™ν•˜λŠ” 것에 λ§Žμ€ 고민이 μžˆλ‹€. κ·Έ μ΄μœ λŠ” λ‚΄μž¬μ  μš”μΈμ— κΈ°μΈν•œλ‹€.

 

λ‚˜λŠ” "κ·Έλƒ₯"ν•˜λŠ” κ±Έ 잘 λͺ»ν•œλ‹€. 항상 λ­”κ°€ μ΄μœ κ°€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그리고 κ·Έ μ΄μœ λŠ” μ΅œλŒ€ν•œ λ‚˜λ₯Ό μœ„ν•œ 것이어야 ν•˜κ³ , λ‚˜μ˜ 미래λ₯Ό μœ„ν•œ 것이어야 ν•œλ‹€.

 

λ°•μ‚¬ν•™μœ„λ₯Ό λ°›μœΌλ € ν•œλ‹€λŠ” 것은, μ—°κ΅¬μžκ°€ 되기 μœ„ν•¨μΈλ°, μ—°κ΅¬μžλž€ λ¬΄μ—‡μΌκΉŒ? 연ꡬλ₯Ό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λ‹€. "연ꡬ"λž€ λ¬΄μ—‡μΌκΉŒ? λ‚˜μ•„κ°€ 쒋은 μ—°κ΅¬λž€ λ¬΄μ—‡μΌκΉŒ?

 

이런걸 κ³ λ―Όν•˜λ‹€λ³΄λ©΄ 닡이 쉽사리 λ‚˜μ˜€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일단 λ‚œ 아직 초짜 μ—°κ΅¬μžμ΄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이제 1λ…„, μ œλŒ€λ‘œ 연ꡬ해본 적도 μ—†μœΌλ©΄μ„œ μ΄λŸ°κ²ƒμ— λŒ€ν•œ 닡을 μ–»μœΌλ €λŠ” 것은 μ–΄λΆˆμ„±μ„€μ΄λ‹€. 

 

λ‚΄κ°€ 뭘 이루고자 λŒ€ν•™μ›μ— μ§„ν•™ν–ˆλŠ”μ§€ 희미해지기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 κ°€λ§Œ 생각해보면 λ‚œ "연ꡬ"λΌλŠ” ν‚€μ›Œλ“œ λ³΄λ‹€λŠ” λ‚˜μ˜ κΆκΈˆμ¦μ„ ν•΄κ²°ν•˜κ³  더 깊이 있게 κ³΅λΆ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Œ€ν•™μ›μ— μ§„ν•™ν–ˆλ‹€.

 

μ•„λ§ˆλ„ λ§Žμ€ 학생듀이 λ‚˜μ™€ 같은 μ΄μœ 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ν–ˆμ„κ±°λ‹€. "ν˜ΈκΈ°μ‹¬". ν•˜μ§€λ§Œ λŒ€ν•™μ›μ— μ§„ν•™ν•˜κ³ , μžμ˜λ“  νƒ€μ˜λ“  "μ—°κ΅¬μž"의 길에 μ˜¬λΌνƒ„ 이상 "연ꡬ"λ₯Ό ν•΄μ•Όλ§Œ ν•œλ‹€. 그러면 μ—¬κΈ°μ„œ 고민이 생긴닀. μ–΄λ–€ 연ꡬ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ν•  것인가.

 

연ꡬ도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 ν˜ΈκΈ°μ‹¬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곡뢀와 달리 μ—°κ΅¬λŠ” 결과물이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그리고 μ—°κ΅¬μžλŠ” 결과물둜 ν‰κ°€λ°›λŠ”λ‹€.

 

λ‚˜λŠ” 학점과 같은, 이미 λ‚΄κ°€ μ“Έλͺ¨μ—†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 μ§€ν‘œμ— λŒ€ν•œ ν‰κ°€λŠ” 신경쓰지 μ•ŠλŠ”λ‹€. λ‹€λ§Œ, λ…Όλ¬Έκ³Ό μ—°κ΅¬λΌλŠ” 것은 μ—°κ΅¬μžλ‘œμ„œμ˜ λ‚˜μ˜ μžμ§ˆμ„ ν‰κ°€λ°›λŠ” 것이기 λ•Œλ¬Έμ—, 신경쓰지 μ•ŠμœΌλ € 해도 μ–΄μ©” 수 없이 신경이 쓰인닀. λ•Œλ¬Έμ—, 더 "μ€‘μš”ν•œ" 연ꡬλ₯Ό 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Š” μš•λ§μ΄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μƒκ²¨λ‚œλ‹€.

 

"μ€‘μš”ν•œ" μ—°κ΅¬λΌλŠ” 것은 λ¬΄μ—‡μΌκΉŒ. μ—¬κΈ°μ—” λ§Žμ€ λŒ€λ‹΅μ΄ μžˆμ„ 수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–΄λ–€ κ΄€μ μ—μ„œλŠ”, μ–΄λ–€ 연ꡬ가 μ€‘μš”ν•œμ§€ μ•ˆν•œμ§€λŠ” "ν˜„μž¬"μ—” νŒλ‹¨ν•  수 μ—†λ‹€. 뭐든 ν›„λŒ€μ— 평가받아 μ€‘μš”ν•œμ§€ μ•„λ‹Œμ§€ μž¬νŒλ‹¨λ˜λŠ” κ±°λ‹ˆκΉŒ.

 

κ·Έλ ‡κΈ° λ•Œλ¬Έμ— "λΉ„μ „"이 μ€‘μš”ν•œκ±°λ‹€. ν˜„μž¬ λ‚΄κ°€ ν•˜κ³ μžˆλŠ” 일이 λ―Έλž˜μ— μ€‘μš”ν•΄ 질 κ²ƒμ΄λΌλŠ” 믿음. 그게 비전이닀.

 

μš°λ¦¬κ°€ μ–΄λ–€ CEOλ₯Ό 평가할 λ•Œλ„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‹€. κ·Έ CEOκ°€ κΈ°μ—…μ˜ λΉ„μ¦ˆλ‹ˆμŠ€λ₯Ό 톡해 이루렀 ν•˜λŠ” ꢁ극적 비전에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λ§€λ£Œλ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연ꡬ에 μžˆμ–΄ 비전은 μ–΄λ–€ 역할을 ν• κΉŒ?

 

λ‚΄ 생각에 "λΉ„μ „"κ³Ό "연ꡬ"λŠ” κ·Έλ‹₯ μ–΄μšΈλ¦¬λŠ” 단어 쌍이 μ•„λ‹ˆλ‹€. λ‚΄κ°€ ν•œκ΅­ λŒ€ν•™μ›μ— λ‹€λ…€μ„œ, κ·ΈλŸ¬λ‹ˆκΉŒ ν•œκ΅­μ˜ 학계 λ¬Έμ œμΈμ§€λŠ” λͺ¨λ₯΄κ² μ§€λ§Œ, λŒ€κ²Œ 연ꡬλ₯Ό "μž₯기적"인 κ΄€μ μ—μ„œ 바라보지 μ•Š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 

λΉ„μ „μ΄λž€κ±΄ λ‹¨μˆœνžˆ 였늘 λ‚΄μΌμ˜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. 적어도 20λ…„μ˜ λ―Έλž˜λ‹€.

 

ν•˜μ§€λ§Œ μ˜€λŠ˜λ‚ μ˜ μ—°κ΅¬λŠ” (λ‚΄ λΆ„μ•Ό ν•œμ •, λ‹€λ₯Έ λΆ„μ•ΌλŠ” λͺ¨λ¦„) μ§€κΈˆ 생긴 문제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κ²°ν•˜λ©΄ 쒋을지λ₯Ό κ³ λ―Όν•œλ‹€. 이것도 틀리닀고 ν•  μˆ˜λŠ” μ—†λŠ” 것이, μ»΄ν“¨ν„°λŠ” λ―Έλž˜μ— μ–΄λ–»κ²Œ 될지 아무도 λͺ¨λ₯Έλ‹€.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Š” ν˜„μž¬ μ€‘μš”ν•œ μ›Œν¬λ‘œλ“œλ“€μ„ λŒ€μƒμœΌλ‘œ 연ꡬλ₯Ό ν•˜λŠ”λ°, λ―Έλž˜μ— μ–΄λ–€ μ–΄ν”ŒμΌ€μ΄μ…˜μ΄ λ‚˜νƒ€λ‚ μ§€, μ€‘μš”ν• μ§€ λͺ¨λ₯΄κΈ° λ•Œλ¬Έμ— 미래λ₯Ό κ³ λ €ν•  수 μ—†λŠ”κ²ƒμ΄ ν•œκ³„μ΄κΈ°λ„ ν•˜λ‹€.

 

λ‹€μ‹œ, 적과의 동침

λ‚œ "λΉ„μ „"νŒŒλ‹€. λ‚΄κ°€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미래λ₯Ό 이루게 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˜„μ‹€μ„ μ‚΄κ³  μ‹Άλ‹€. 이런 λͺ©μ μ„ 가지고 λŒ€ν•™μ›μ— μž…ν•™ν–ˆμ§€λ§Œ, λ‚΄κ°€ κ²½ν—˜ν•˜κ³ μžˆλŠ” λŒ€ν•™μ›μ€ λ‚˜μ˜ κΈ°λŒ€κ°€ μ–΄μšΈλ¦¬μ§€λŠ” μ•ŠλŠ” 곳이닀. κ·Έλ ‡λ‹€κ³  싫은 건 μ•„λ‹ˆλ‹€. μ—°κ΅¬λŠ” μ—°κ΅¬λŒ€λ‘œ ν₯미있고 μž¬λ―ΈμžˆλŠ” κ²ƒμ΄λ‹ˆκΉŒ.

 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생각해봐야 ν•˜λŠ” 것은, λ‚˜μ˜ κΈ°λŒ€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μ‹œ μ±„μšΈ 것인가 ν•˜λŠ” 뢀뢄이닀.

 

였늘 글이 μƒλ‹Ήνžˆ λ‹€μ–‘ν•œ 주제λ₯Ό 닀루고 μžˆλŠ”λ° μ—¬κΈ°μ„œ λ‹€ν•¨κ»˜ 뭉쳐진닀. κ²°κ΅­ λ‚˜μ˜ 고민은, "μ€‘μš”ν•œ" μ—°κ΅¬λΌλŠ”κ²Œ λ¬΄μ—‡μΌκΉŒ? "λΉ„μ „"κ³Ό "연ꡬ"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ν•œ 틀에 넣을 수 μžˆμ„κΉŒ? 같은 것듀에 λŒ€ν•œ 닡을 μ–»κΈ° μœ„ν•œ κ³Όμ •μ΄μ—ˆλŠ”λ°, μ΄λŠ” μ• μ΄ˆμ— 질문이 잘λͺ»λ˜μ—ˆλ˜ 것이닀.

 

이질적인 두 개λ₯Ό ν•œ 틀에 λ„£μœΌλ €κ³ ν•˜λ‹ˆ, μ• μ΄ˆμ— λ‹€λ₯Έ 두 가지λ₯Ό 이것 μ•„λ‹ˆλ©΄ 저것 μ‹μ˜ ν‘λ°±λ…Όλ¦¬λ‘œ νŒλ‹¨ν•˜λ €κ³  ν•˜λ‹ˆ 닡이 λ‚˜μ˜€μ§ˆ μ•Šμ•˜λ˜ 것이닀.

 

μ—°κ΅¬λŠ” μ—°κ΅¬λŒ€λ‘œ, 비전은 λΉ„μ „λŒ€λ‘œ

졜근 재미있게 λ³΄λŠ” λ“œλΌλ§ˆκ°€ μžˆλ‹€. "κ΅ΏνŒŒνŠΈλ„ˆ"

 

μ—¬κΈ°μ—” 이런 λŒ€μ‚¬κ°€ λ‚˜μ˜¨λ‹€.

인간 ν•œμœ λ¦¬μ™€ λ³€ν˜Έμ‚¬ ν•œμœ λ¦¬λ₯Ό ꡬ뢄해

 

이 λŒ€μ‚¬λ₯Ό λ“£κ³ μ„œ λ‚˜μ˜ 문제 해결에 λŒ€ν•œ μ‹€λ§ˆλ¦¬λ₯Ό μ–»μ—ˆλ‹€. λ‚œ μ—¬νƒœ "연ꡬ"와 "λΉ„μ „"을 ν•˜λ‚˜μ˜ 틀에 λ„£κ³  μžˆμ—ˆλ˜ 것이닀. 즉, "λ‘˜ λ‹€" λΌλŠ” ν•˜λ‚˜μ˜ μ„ νƒμ§€λ§Œ 놔둔채 κ³ λ―Όν•˜λŠ” 흑백논리에 νœ©μ‹Έμ—¬ 있던 것이닀.

 

박사과정에 μ§„ν•™ν• μ§€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κ³ λ―Όμ€‘μ΄μ§€λ§Œ, ν•™μœ„ κ³Όμ •λ™μ•ˆμ˜ μ—°κ΅¬λŠ” μ—°κ΅¬λŒ€λ‘œ ν•΄μ•Όν•˜λŠ”κ±°κ³ , λ‚΄κ°€ 개인적으둜 이루고 싢은 비전이 μžˆλ‹€λ©΄, κ·Έ 비전을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˜λŠ”κ±΄ λ³„κ°œλ‘œ ν•˜λ©΄ λ¬Έμ œλŠ” ν•΄κ²°λœλ‹€.

 

λ¬Όλ‘  연ꡬ가 λ‚˜μ˜ 큰 λΉ„μ „ μ•ˆμ— 있으면 μ’‹κΈ°μ•Ό ν•˜κ² μ§€λ§Œ, κ°€λŠ₯ν• μ§€λŠ” 더 고민해봐야 ν•œλ‹€.